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ISA 계좌, 해외주식 ETF 이중과세 논란?

by 삼사이일 2025. 2. 5.
728x90
반응형

아니, 왜? 갑자기? 배당세라도 아껴서 돈모을려고 2주전에 글을 썼는데 올해부터 배당세마저 걷어간단다.. 내가 뭔가 하려면 꼭 이런 일이 일어난다. 이건 진짜 세상이 억까하는게 아닐까 싶다.

출처 : 한국경제

ISA 변경 사안.

기존 - 손익통산 200만원 한도 비과세, 만기시 순수익 초과분 9.9% 분리과세, 배당소득세 없을 無

이중과세 방지를 위해 국세청이 배당소득세 선환급

 

변경 -  손익통산 200만원 한도 비과세, 배당금 제외 순수익 초과분 9.9% 분리과세, 배당소득세 15% 선징수

 

투자자 단계 원천징수방식 과세방법 개편

 

올해부터는 배당소득세 15%가 선징수 되어 실질 배당금 수령액이 감소하였다.

 기존에는 배당소득세 과세가 이연되어 만기 시점에 9.9%로 일괄 과세가 되었지만, 이제는 원천 징수 후 배당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ISA의 9.9% 세율은 의미를 잃었다. 

 ISA는 혜택을 받기 위해 의무로 3년을 들고있어야한다. 때문에 배당소득세로 인하여 미국주식을 직투로 사는 것보다 매력이 떨어진 것 같다.

당연하게도 미국 배당 ETF에 대한 투자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보여진다. 굳이 ISA로 투자할 이유가 없어졌으니.. 

최근 나와 같은 해외투자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국내 투자는 위축되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실제로 직장 동료 또는 친구들 대부분은 국장에 투자를 하기보다는 미국 주식과 etf에 투자를 하고있다. 그래서 해외투자를 줄이고 국내 투자를 늘리려는 목적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래도 국장 투자는 아니지...

미장을 하면 세금을 내고, 국장을 하면 원금을 낸다.

 

그래도 원금보다는 세금이지..

728x90
반응형